이루마 본명은 이루마. 예명인가 싶기도 하고, 일본사람으로 오해할 수 도 있다. 그런데 이루마란 이름은 순 한글말로 지었다고 한다. 그래서 큰 누나 이름은 ‘이루다’, 작은 누나는 ‘이루지’, 딸 이름은 ‘이로운’이라고 한다.

아 정말이야? 이런 소리가 나올만큼 알고보면 유명한 연예인 집안이다. 이루마 동서가 권상우. 처제가 손태영이다. 권상우하면 군대를 잘 다녀온 연예인 이미지가 있다. 이루마 또한 영국 시민권 때문에 군대를 안갈 수 도 있었다고 한다. 본인이 자진해서 군대를 다녀왔다고 한다.

역주행이다. 이루마 노래가 2020년 2월 이후 미국 빌보드 클래식 차트에서 1위를 했다. 이 노래는 River Flows In You. 2001년 데위할때 나온 곡이다. 2006년 미국 유튜버가 영화’트와일라이’에 리버플러우스인유를 입혀 뮤직비디오 처럼 만들었다. 이 영상이 인기글 끌며 비슷한 영상이 많이 올라왔다. 리버플러우스인유는 ‘트라일라이’ OST로 착각할 만큼 유명해졌다. 원래 OST보다도 영화에 잘 어울렸다. 어느날 원작자인 스테파니 메이어가 이루마에게 전화를 해서 감사를 표했다고 한다.


River Flows In You는 단조코드 한번 이후에 모두 다른 장조로 전개된다. 이러한 진행 때문에 감정을 잔잔히 길게 끌고 간다. 이러한 분위기 전개는 ‘트라일라잇’ 몽환적이며 판타지같은 사랑이야기에 잘 어울린다. 왜 지금 다시 리버플러우스인유가 사랑받을까? 이루마는 대중과 소통하는 음악가이다. 본인이 너무 대중 편향적이다라는 비판에 자신은 원래 현대적이고 전인적인 음악을 좋아한다고 했다. 그럼에도 대중들이 쉽게 멜로디를 따라갈 수 있는 음악을 만든다. 모두들 집에만 있을 수 밖에 없는 현재 상황속에서 River Flows In You에 빠질 수 밖에 없다.

River Flows In You 음악을 들으며 내 안에 흐르는 강을 찾아본다. 몽환적이고 판타지적인 사랑이 내안에 흐르고 있다.